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구입, 판매, 관리

대국민자동차포털을 이용한 편리한 온라인자동차이전

by 공학코드 2016. 3. 8.
728x90
반응형

대국민자동차포털(링크:www.ecar.go.kr)를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자동차 이전이 된다. 양도인과 양수인 모두 온라인으로 이전해야하는 조건이 있다. 온라인으로 이전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은 양도인과 양수인 각각 대국민자동차포털을 이용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하며 양수인은 인지세납부증명서와 자동차매매계약서를 준비해야한다. 계약서가 있고 시간과 상황적으로 자동차 이전을 하러가기가 어려울 때 이용하면 좋은 것 같다.



 자동차이전등록신청은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양도인이 양도설정을하고 양수인이 이전신청을 한다. 이 때 공동 소유자가 있는 경우 공동소유자까지 모두 이전신청을 해야한다. 그러면 등록관청에서 통과되면 문자로 연락이 오며 문제가 있을 시에는 전화가 온다. 등록관청은 양수인의 주민등록지에 해당하는 관할 자동차등록소이다. 심사가 끝나면 자동차세 비용납부를 하고 등록관청에서 최종 확인을 하면 이전이 완료된다. 




비용을 납부할 때는 위의 버튼을 눌러서 납부할 수 있다. 납부하는데 얼마 걸리지도 않는다. 간단하다.



 난 한 번 반려되고 두 번만에 등록을 했다. 처리기관에서 대국민자동차포털을 민원을 잘 안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담당자에게 전화로 연락해서 요청하면 금방 처리해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