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새로운 소식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공지에 대한 생각

by 공학코드 2023. 6. 3.
728x90
반응형

최근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한다고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자유와 수익에 관련된 내용이 6월이 되기 전 날에 올라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이 공지로 인해 엄청난 반발과 사용자 이탈을 예상한다. 자유와 수익에 대한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명분이 빈약하고 공감대 형성을 시도 조차 하지 않았으며 경제적 이해관계 조차 형성하지 않았으며 유예기간 조차 제공하지 않은 미숙한 운영이었기 때문이다.

공지사항 본문 내용

나는 티스토리의 국내 포털 사이트 노출이 형편없다고 생각하고 티스토리의 운영과 카카오의 의도에 대해 몇년 전부터 의문이 들어서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를 병행해서 운영하고 있었다. 작년에는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등으로 옮기기 위해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조사했었고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을 알게되었다. 최근 저 공지를 보면서 이제는 옮겨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목록

카카오 서버나 티스토리 서비스가 다운되어서 티스토리를 한참 사용하지 못 하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꾸준하게 있었다. 티스토리 서비스 품질이 나빠도 정 떄문에 병행해서 운영하던 사용자가 많이 있는데 이런 식의 운영은 심각한 패착이 될 것이다.

 

 

참고문서

  1. "[안내]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 2023년 5월 31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