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일상

유구한 역사를 가진 터키식 커피에 대해서

by 공학코드 2012. 11. 14.
728x90
반응형

오늘은 유구한 역사를 가진 터키식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터키식 커피란 세계에서 최초로 커피를 마신 아랍인들의 커피를 끓이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아랍식 커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 터키식 커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터키식 커피? 뭐가 다른거지?


[사진1] ↑ (위) 이브리크와 커피 그리고 커피잔


터키식 커피는 보통 터키식 커피포트인 이브리크를 쓰고 물과 커피가루를 함께 끓인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물과 커피가루를 함께 끓이는 것의 영향으로 아랍인들은 커피를 마신 후 잔을 뒤집어 커피 찌꺼기가 만들어내는 모양으로 커피점(占)을 보기도 합니다.


터키식 커피 만드는 법

준비 재료 : 터키식 커피포트인 이브리크, 가볍게 살짝 볶은 원두를 곱게 빻아서 만든 커피 가루, 작은 잔


1. 먼저 커피원두를 2스푼쯤 이브리크(ibriq)라고 하는 긴 손잡이가 달린 구리 용기에 물과 함께 넣는다. 

2. 취향에 따라 설탕도 1스푼 정도 함께 넣어준다.

3. 이브리크에 담긴 액체가 끓어오르며 거품을 일으키면 이를 저어준 후 불에서 내려놓는다.

4. 3번 과정을 세 차례 반복한다.

5. 3번 끓인 커피는 가루와 함께 작은 잔에 따른다.

6. 천천히, 가루가 가라앉는 속도에 맞춰 여유롭게 마신다.



터키식 커피 어떤 느낌일까?


터키식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이렇게 말합니다.


걸쭉하고 진하고 구수합니다.


사실 전문가들은 터키식 커피는 커피를 3번 끓이는 과정에서 커피가 지닌 미묘한 맛과 향이 날아가기 때문에 커피의 제 맛을 즐기기에 이상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3번씩 끓여야 하는 과정과 가루가 가라앉는 속도에 맞춰 먹어야 하는 터키식 커피는 마시는 자에게 여유를 가지도록 해주기에 바쁜 삶을 사는 현대인들에게는 한 번쯤은 마셔봐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1] 출처 : http://www.ioffer.com/i/handmade-large-copper-turkish-coffee-pot-ibrik-cezve-209933106

참고 자료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53481&mobile&categoryId=30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