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데이터 분석부터 머신러닝까지 커버하는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by 공학코드 2021. 5. 23.
728x90
반응형

나는 사실 통계에 관심이 없었고 지금까지는 업무적으로도 학술적, 연구적으로 크게 연관성이 없었다. 하지만 작년부터 대부분의 업무와 강의에 머신러닝을 짧게라도 다루는 사례가 증가하더니 이제는 다들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간단하게나마 이미 다룰 수 있다는 것이 전제로 진행되는 사례가 늘어나서 통계와 딥러닝까지는 공부를 하려고 하던 참이었다. 심지어 내 업무도 웹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에서 자료 수집 및 분석, 가공으로 변경되어 통계를 알아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던 중 한빛미디어에서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책을 보내줘서 읽게 되었다. 

표지

수학과 관련된 지식은 최근 몇년동안 더 쌓지도 않았기에 거의 대부분의 수학 지식을 잊어 먹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제는 밥벌이를 이걸로 해야하기 때문에 기본 통계 지식부터 딥러닝 프레임워크까지 공부를 해야했다.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책은 각종 통계 지식을 간단하지만 폭 넓게 설명하고 코드 수준의 예시까지 제공하기에 실무적으로 익히기에도 상당히 유익했다. 특히 후반부부터는 머신러닝도 다루는데 이 부분은 상당히 괜찮았다. 특히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 준비를 위해서 보는 교과서로는 상당히 괜찮았다. 컴퓨터 관련 기술사부터 TOPCIT(소프트웨어 역량지수)에도 머신러닝 내용이 나오는데 이 교재를 보면 기본적인 답은 서술할 수 있게 된다.

목차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책에서는 '1장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시작으로 '2장 데이터와 표본분포', '3장 통계적 실험과 유의성검정', '4장 회귀와 예측', '5장 분류', '6장 통계적 머신러닝', '7장 비지도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나의 경우 용어가 낯설어서 전체 내용을 한번 읽고 여러번 내용을 반복해서 봐야했었다. 책의 구성은 참 좋은데 나의 전문 분야가 아니다보니 빠르게 뇌로 수용되는 것 같지는 않다. 지금도 사실 좀 이해가 된 상태가 아닌데 여러번 더 볼 예정이다. 구성뿐만 아니라 번역도 잘 되어있어서 읽기가 수월한 편이다. 빠르게 통계와 머신러닝을 파이썬으로 코딩하면서 알고자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에 선정되어 본 서적을 제공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