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놀랐다.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슬기로운 퀀트투자"를 보고.

by 공학코드 2021. 10. 25.
728x90
반응형

나는 퀀트투자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최근 한빛미디어 서평기회로 "미국 주식으로 시작하는 슬기로운 퀸트투자(주린이+코알못도 파이썬으로 쉽게 따라하는 퀀트투자 레시피"를 받게되어 우연히 알게되었다. 퀀트투자는 투자와 관련된 '숫자'만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투자방식을 말하는데 나는 모르던 것이었으나 우리 사무실에 있는 회계사에게 물어보니 꽤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책 겉면

이 책은 서학개미를 위한 미국 주식 퀀트투자 입문서이자 실습서를 지향하고 있다. 이 책에서 퀀트투자는 통계적(수학적) 기법을 활용해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퀀트투자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의 유명한 전략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소개하고 본인의 컴퓨터에서 이 전략을 구현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책에 대하여 중 한 쪽

이 책은 퀀트투자 개념 이해하기와 퀀트머신 설치하기, 단기투자의 기술, 가치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읽는 법, 가치주를 찾는 기술, 우량주를 찾는 기술, 전략을 합성하는 기술, 퀀트투자 시작하기라는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록에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해보지 않은 독자를 위한 파이썬 기본 문법과 퀀트머신의 기반 라이브러리인 피터스텔라에 대해서 설명한다.

나는 이 책이 숫자 기반의 투자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입문자가 보기에 꽤 잘 정리된 책이라고 생각한다. 숫자 기반 투자를 프로그래밍해서 실험까지 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하고 있기에 이 책은 내가 봤을 때 교재가 되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