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혼자 공부하는 SQL - 훌륭한 SQL 자습서

by 공학코드 2021. 11. 21.
728x90
반응형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신입들이야 데이터베이스 관련 강의를 들었으니 문제가 없었으나 전자공학이나 전기공학, 경제학 같은 것을 전공한 신입들도 들어와서 SQL을 익히려는 후배들이 많이 생겼던 시점인데 한빛미디어로부터 책을 제공받아서 잘 활용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데이터베이스 자체를 배우지 못한 사람에게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훌륭한 자습서이다.

책 표지

책 내용을 설명하기에 앞서 저자 분의 경력을 살펴보면 우재남 저자 분은 서강대학교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한세대학교 유시티IT전공으로 공학박사를 받은 분이다. 현재 우재남 박사님은 디티솔루션의 공간데이터베이스 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시다.

학위수여식 사진
학과 교수 소개

한양사이버대학교, 삼성, LG, 현대, CJ, KT, SK,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여러 일을 겸직하시면서 활동 중이신 것으로 나타나며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 관련 교육을 주로 하신 분이라 그 경험을 토대로 책을 쓰셔서 그런지 내용이 입문자에게 아주 이해하기가 좋고 자습하면 생길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 어지간한 것은 다 책에 정리해두신 것 같다.

학습 로드맵

혼자공부하는 SQL은 기본문법부터 고급기술까지를 다루는데 이것만으로는 데이터베이스 실무를 하기에는 어렵겠지만 SQL 자체만을 이해하는데는 완벽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집필되어서 선행지식이 없는 사람도 익힐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책 진행 방식

각 장의 내용은 서로 다른 영역이지만 그 내용은 자연스럽게 이어지기에 마치 재미있는 소설 책을 읽는 것처럼 구성되어 흥미를 느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흥미를 느끼며 학습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지식이 확장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장 마무리

각 장의 끝에는 "마무리"라고 하는 영역이 있는데 이 영역에 있는 것은 필수로 외워야 하는 내용이며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다.

확인문제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이 얼마나 잘 학습했는지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확인 문제도 함께 있다. 심지어 무료 온라인 강의와 질문답변까지 제공하니 아주 훌륭한 자습서이다.

 

유튜브 강의 주소 :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VsNizTWUw7GCfy5RH27cQL5MeKYnl8Pm 

 

 

저자 분이 운영하시는 네이버 카페 주소 : https://cafe.naver.com/thisismysql

 

이것이MySQL이다 : 네이버 카페

한빛미디어 [이것이 MySQL이다]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이 책은 DBMS 중에 MySQL 커뮤니티 8.0을 기준으로 SQL 실습을 진행하기에 기본적인 DBMS를 다루는 방법도 실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요즘 같이 비전공자들도 데이터 분석을 위해 DBMS와 SQL을 다루어야 하는 시대에는 이러한 자습서가 비전공자에게 참 도움이 될 것 같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