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팀장부터 CEO까지 알아야 할 기업 정보보안 가이드를 읽고

by 공학코드 2022. 2. 23.
728x90
반응형

요즘 기업들은 정보보안 능력 함양을 위해 상당히 노력 중이다. 특히 법규로 인해 더 많은 기업들이 더 많은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 상황에 한빛미디어에서 '팀장부터 CEO까지 알아야할 기업 정보보안 가이드'를 제공해주어서 읽게되었다. 본 책은 'CxO가 알아야 할 정보보안'이라는 책의 개정판을 준비하다가 기존 책에서 보안 실무 책임자와 고참 실무자의 필요를 고려하여 내용을 보강하여 출판한 책이라고 한다.

본문 중 개인정보 유출 사고 관련 그림

저자인 강은성 교수님은 국내 최대 보안기업의 연구소장과 인터넷 포털회사의 최고보안책임자(CSO)를 역임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전문가라고 한다. 현재는 이화여대 사이버보안학과 산학협력중점교수로 재직 중이라고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작성한 이 책은 실무자부터 최고 관리자에게 도움이 된다.

본문 중 CISO 직급표

나는 재직하는 곳에서 정보체계 취약점 조치 관련 업무를 수행했었고 자기계발을 위해 정보보안기사를 짬짬이 공부 중인데 본 책은 지침이나 수험서에 나오지 않는 내용들이 적혀있어서 상당히 재밌었다. 특히 정보보안의 이런 것들이 왜 필요한지 어떤 과정으로 발전되었는지를 설명하는데 상당히 흥미로웠다. 정보보안에 근무 중이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담이지만 책에 '연습은 실전처럼, 실전은 없는 게 좋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참 인상 깊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2'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