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보험료 계산

자동차 보험료 산출 결과를 기록할 예정이다.

by 공학코드 2022. 11. 30.
728x90
반응형

자동차 보험료를 기록하는 이유

자동차는 감가재산이며 사용할 수록 소모되고 가치가 떨어진다. 그러므로 자산을 축적하고자 하는 경우 자동차는 필요에 따라 보유해야 하며 보유한 자동차의 총 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TCO)을 고려하여야 한다. 자동차의 총 소유 비용에는 자동차 구매비용과 각종 세금, 보험료, 정비비용이 포함되며 보험료가 포함되며 자동차 보험료의 경우 총 소유 비용의 1/4(일반적으로 내연기관 1/4 이상, 전기차 1/3 이상) 이상을 차지하기에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본 블로그에는 필자가 출퇴근 등의 이유로 자동차를 운용해야하는 경우 구입을 검토 중인 차량의 자동차 보험료를 기록하려고 한다. 보험료 산출을 위해서는 몇 가지 인증 절차와 자동차 정보 입력을 수행해야하기에 너무 번거로워서 한 번 산출하면 블로그에 기록하여 보관하려고 한다.

캐스퍼 보험료 계산 결과

기록의 한계점

물가와 보험요율, 차량가액 변화, 사고유무, 할인특약의 변동 등의 이유로 보험료는 달라지기에 기록한 보험료가 정확한 값이 되지는 못 한다. 하지만 기록한 금액에서 보험료가 너무 크게 차이는 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로운 계산에 투입되는 시간을 줄여서 전체적인 비용을 줄이는 것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서

  • "총 소유비용 비교를 통한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 경쟁력 분석", 김도원, 동향과 분석, 에너지 포커스, 에너지경제연구원. 2022년 4월 17일. @원문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