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3

728x90
반응형
안전한 정보보호를 위해 '컨테이너 보안'을 읽는다. 요즘 내가 하는 일은 정보분석과 보안이다. 도커와 같은 컨테이너는 정보분석 업무를 위한 환경구축을 일일이 하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준다. 환경이 구축된 도커 이미지를 만들어서 배포하고 각 업무 담당자가 본인의 도커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때 발생하는 의문점은 '과연 그 도커 이미지와 도커 컨테이너는 안전한가?'이다. 보안적 관점에서 '안전하다'은 사실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안전하다'를 끊임없이 추구하여 '악의적 공격자'가 컨테이너의 취약점을 통해 정보를 얻기까지 투입해야할 비용을 최대한 높여둔다면 보안 사고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이 글에서 다루는 '컨테이너 보안'이라는 책은 큰 의미가 있는 책이다. 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주 연구분야.. 2021. 2. 21.
일본인이 쓴 로지스틱스 4.0을 읽었다. 최근에 로지스틱스 4.0을 읽었다. 로지스틱스 4.0을 굳이 번역하자면 물류 4.0 또는 군수 4.0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책은 4.0이라는 새로운 물류의 발전방향을 이야기 하는 책이다. 물류는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물류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 현시대 물류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으려나 싶었다. 책은 아주 멋있게 인쇄되어 있다. 겉표지를 보면 무엇인가 내용이 신뢰가 가고 뭔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게 생겼다. 내용은 별거 없었다. 일본과 미국, 독일(유럽)의 물류가 주로 나오고 한국의 쿠팡, 당일 배송 같은 것은 눈꼽만큼도 안 나온다. 지극히 일본 서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부 기술 용어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지 원.. 2021. 2. 13.
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 책을 읽고... 최근에 부서를 이동하면서 담당업무가 바뀌었다. 바뀐 부서와 업무를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사무실에 있는 온갖 기록들을 읽고 있는 중에 사무실에 비치된 책들도 최대한 읽으려고 하고 있다. 그 중에 '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SQL이 무엇인지가 궁금한 SQL을 모르는 사람이 흥미위주로 읽기에 무난한 책이다. 특히 심리학을 전공한 '김 대리'에게 경영학을 전공한 '이 차장'이 SQL을 가르치며 진행하는 것이 상당히 재미있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실행하는지 등의 설명이 없기 때문에 이 책만 봐서는 실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쌓기는 다소 어렵다. 개념적으로 SQL이 무엇인지 빠르게 알고 싶은 자에겐 도움이 될 책이다. 요즈음처럼 대용량 자료 .. 2021. 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