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3

728x90
반응형
데이터 분석부터 머신러닝까지 커버하는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나는 사실 통계에 관심이 없었고 지금까지는 업무적으로도 학술적, 연구적으로 크게 연관성이 없었다. 하지만 작년부터 대부분의 업무와 강의에 머신러닝을 짧게라도 다루는 사례가 증가하더니 이제는 다들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간단하게나마 이미 다룰 수 있다는 것이 전제로 진행되는 사례가 늘어나서 통계와 딥러닝까지는 공부를 하려고 하던 참이었다. 심지어 내 업무도 웹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에서 자료 수집 및 분석, 가공으로 변경되어 통계를 알아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던 중 한빛미디어에서 '데이터 과학을 위한 통계' 책을 보내줘서 읽게 되었다. 수학과 관련된 지식은 최근 몇년동안 더 쌓지도 않았기에 거의 대부분의 수학 지식을 잊어 먹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제는 밥벌이를 이걸로 해야하기 때문에 기본 통계 .. 2021. 5. 23.
불로회수산에서 모듬해산물을 배달 주문했다. 코로나 확진자가 500~800명대를 왔다갔다 하는 시대가 왔다. 독감처럼 이젠 코로나와 함께 해야하는 시대가 온 것 같으나 아직 본인은 백신을 맞은 상태가 아니므로 당분간은 주의하려고 한다. 이젠 코로나 1차 접종자가 373만명이 되어가고 있으니 하반기 즈음이면 자유롭게 지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음식점에 편하게 가서 먹을 수 없는게 너무 아쉽다. 특히 해산물을 좋아하는데 집에서 해산물을 해먹기도 번거롭고 포장해먹는 것도 뒷처리 해야할 것이 많아서 별로 좋아하지는 않으나 요즘은 포장해서 자주 먹고 있다. 특히 불로회수산의 모듬해산물은 30,000원에 멍게와 해삼, 전복, 산낙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알차서 종종 먹고 있다. 함께 밑반찬도 오는데 백김치, 간장게장, 샐러드가 온다. 신선도가 아주 훌륭해서 배.. 2021. 5. 17.
대구공항 근처 실내에서 LTE 속도 측정을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으로 뱅킹은 물론 업무까지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근데 최근에 대구공항 근처에만 오면 로딩이 오래걸려서 업무가 답답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대구공항 근처 실내에서 LTE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 이게 원인인 것 같다.첫회 속도 테스트에는 다운로드는 68.2 Mbps, 업로드는 14.9 Mbps, 지연시간은 32.6 ms로 나왔는데 전반적으로 다 느리다. 특히 업로드 속도가 절망적인 수준이었다. 이러니까 느릴만하다라고 생각이 들었다.총 3회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57.5 Mbps, 평균 업로드 속도는 19.7 Mbps, 평균 지연시간은 32.8 ms 가 나왔다. 솔직히 말이 되는 속도인가 싶다. 공항 근처라서 간섭도 많을 것이고 사람도 다른 곳보다 더 많을.. 2021. 5.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