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3

728x90
반응형
훌륭한 네트워크 보안 입문서 -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감사하게도 이번에도 한빛미디어에서 네트워크 보안 입문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다. 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분야로 연구를 하고 있고 과거에 침해사고대응팀(CERT) 야간 근무를 수행하기도 했으며 침해사고대응팀과 함께 정보체계 취약점 조치를 수행하는 업무를 했었기에 이 책에 있는 내용은 사실 어느 정도까지는 알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가 이 책을 읽었을때 느낀 점은 약 300쪽의 책에서 간략히 네트워크 보안 내용을 빠르게 읽을 수 있게 잘 만들어진 것을 느꼈다. 물론 간단하게 설명해야하다보니 설명을 조금 더 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개괄적으로 내용을 읽고 개념 하나하나를 따로 찾아서 학습해가는 방식을 추구하는 독자라면 이 책은 상당히 괜찮은 책일 것이라 생각이 든다. 처음 배우.. 2021. 7. 25.
대구 7월 여름 날씨는 역시 버틸 수가 없다. 대구는 역시... 덥다. 계기반을 보니 외기온도가 37도로 나오다가 36도로 내려갔는데... 사막도 아니고 너무 하다. 마치 대구에만 오존 구멍이 더 뚫려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정도이다. 2021. 7. 12.
화이자 백신 2차접종 후 2주가 다 되어 간다. 화이자 백신 2차접종 희망자를 조사하길래 희망한다고 말하고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지 이제 2주가 다 되어 간다. 12일째인데 나는 다행이 별 탈 없이 지나가는 것 같다. 감사한 일이다. 1차 접종 후 1차 접종을 맞고 나서 몇 분 지나니 팔과 다리, 허리 뒤쪽이 저릿저릿한 느낌이 들기시작했고 간혈적으로 꾸준하게 3일째까지 비슷한 느낌이 들었었다. 특히 나가기 전에 혈압을 쟀었는데 혈압이 고혈압으로 157 정도 나와서 깜짝 놀랐다. 원래 120에서 130까지 나오는데 너무 긴장을 해서 그런건지 백신접종 후 특징인지는 모르겠다. 그 후에는 1차 접종 후 첫째날 밤부터 둘째날 밤까지 감기몸살 느낌이 있었는데 체온이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했다. 별일 있겠나 싶어서 타이레놀을 바로 복용하지 않은 것이 실수인 것 .. 2021.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