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린 AI! 인공지능을 제품과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by 공학코드 2021. 6. 20.

공지사항

  1. 코스닥 상장사 중견기업인 에스트래픽에서 사세 확장으로 인해 아래와 같이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도로·교통 분야 Full-Stack 개발자 채용: https://www.jobkorea.co.kr/Recruit/GI_Read/45943451
    도로·교통 분야 서버 개발자 채용: https://www.jobkorea.co.kr/Recruit/GI_Read/45943457

  2.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린 AI 개요

린 AI는 에릭 리스가 쓴 린 스타트업 시리즈 중 한 서적이다. 린 스타트업이라는 것은 창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최소 한번이라도 어디에선가 들었는 개념이 되었다. 린 스타트업은 '제품을 만들고 고객(시장)의 반응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는 전략'을 말하는데 린 AI는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는 작업을 인공지능에게 맡겨서 빠르게 고객 분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다소 필요하지만 인공지능(컴퓨터)가 분석하는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것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린 스타트업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서울창업허브 유튜브 채널에서 김보균 강사님이 설명한 위의 동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책 구성

이 책은 '린 AI와 자동화를 스타트업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그로스마케팅부터, 인공지능 개념, 사용자 유치 3.0을 먼저 설명하고 린 AI를 위해 어떻게 계획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본인은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개발자+연구자로서 이 책의 내용은 매우 흥미로웠다. 기업은 적극적으로 린 AI 개념을 도입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이라는 내용이 반복 강조되며 기존 제품 기획 또는 마케팅 업무를 담당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업무라는 전문성을 확보해서 업무를 수행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반복되는데 이는 확실히 고민을 해봐야하는 현실이다. 사실 최근 몇년간 마케팅과 통계, 회계 업무를 하는 곳에서 인공지능을 접목하여 실시간 분석을 하는 것이 추세이고 하이퍼클로바, 태블로, 메이아이 등의 관련 솔루션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성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 책은 인공지능과 제품 기획 및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있다.

책 구성 예시

추천 독자

  • 인공지능 또는 제품 기획,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 스타트업(창업)을 계획하는 사람
  • 은퇴 후 생활을 계획하는 사람

 

린 AI 본문 중...

  • "당신의 스타트업의 인공지능 도입 여부와 상관없이 인공지능은 모든 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 "곧 다가올 사용자 유치 3.0 시대를 주도할 린 AI의 흐름에 동참할지는 당신의 선택이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에 선정되어 본 서적을 제공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