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경험/취업 및 이직 준비 이야기

KT 에이블스쿨 2기 AI 개발자 트랙 수도권 최종 합격 후기

by 공학코드 2022. 6. 28.
728x90
반응형

KT 에이블 스쿨(AIVLE School)에 지원한 이유

공군에서 복무하는 동안 인공지능 관련이 산업의 대세가 되었다. 나의 주 연구분야인 네트워크 분야도 인공지능 관련 역량 중 딥러닝 지식을요구하게 되었는데 나의 경우 이 때문에 전역 후 취업에 큰 애로사항이 발생했다. 석사 신입을 뽑을 때 예전에는 '네트워크 코어' 이런 이름으로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이 있는 사람을 뽑았는데 이제는 '인공지능 네트워크 코어'로 라는 이름으로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에 딥러닝까지 할 줄 아는 사람을 뽑으려고 한다. 그래서 인공지능 관련 연구를 하거나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할까 싶던 참에 에이블 스쿨 2기를 모집하는 것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다. 결론은 최종 합격이다.

합격 안내문

서류와 코딩테스트에서 내가 한 것들

왜 최종합격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서류는 남들 하는 것처럼 썼고 코딩테스트는 3문제 중에 2문제를 풀었다. 라섹하고 회복이 충분히 되지 않아서 글자를 읽는데 애로사항이 있었고 코딩하는 속도가 느려서 시간이 부족했다. 남은 1문제 지문을 읽고 코딩하려고 하다가 끝났다. 확실히 늙었다. 자세하게 문제를 말할 수는 없지만 가늠할 수 있게 난이도로 설명하자면 프로그래머스의 난이도 2 수준의 문제가 1개, 난이도 3 수준의 문제가 2개가 나왔다.

에이블스쿨 소개문

수도권 지역을 선택한 이유

지역별로 선발하는 교육생 수가 다르고 신청할 때 선호지역을 고르게 한다. 이 때문에 경쟁하는 비율도 다르다. 또한 카더라통신에 따르면 지역에 따라 KT 직접 채용과 같은 것에 영향이 있다고 한다. 나의 경우 수도권 지역이 아니면 KT 관련으로는 내가 원하는 일자리가 없기 때문에 수도권이어야만 했는데 다행히 잘 되었다.

교육과정

전역 후 영어공부만 하다가 최근에 제안이 괜찮은 것이 와서 경력직으로 몇 곳에 서류를 넣고 면접을 봤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된다. 딥러닝 공부를 하면 한 번 더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은데... 공부만 하기에는 경제적으로 수입 등의 문제가 있어서 어렵다.

참고문서

[1] AIVLE 프로그램 구성, KT 에이블 스쿨 홈페이지(https://aivle.kt.co.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