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코드/책

훌륭한 네트워크 보안 입문서 -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by 공학코드 2021. 7. 25.

공지사항

  1. 코스닥 상장사 중견기업인 에스트래픽에서 사세 확장으로 인해 아래와 같이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도로·교통 분야 Full-Stack 개발자 채용: https://www.jobkorea.co.kr/Recruit/GI_Read/45943451
    도로·교통 분야 서버 개발자 채용: https://www.jobkorea.co.kr/Recruit/GI_Read/45943457

  2.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개발자 커뮤니티 코어큐브(https://cafe.naver.com/ewsncube)에 가입하시면 컴퓨터 관련 학습 자료와 질의응답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감사하게도 이번에도 한빛미디어에서 네트워크 보안 입문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다. 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분야로 연구를 하고 있고 과거에 침해사고대응팀(CERT) 야간 근무를 수행하기도 했으며 침해사고대응팀과 함께 정보체계 취약점 조치를 수행하는 업무를 했었기에 이 책에 있는 내용은 사실 어느 정도까지는 알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가 이 책을 읽었을때 느낀 점은 약 300쪽의 책에서 간략히 네트워크 보안 내용을 빠르게 읽을 수 있게 잘 만들어진 것을 느꼈다. 물론 간단하게 설명해야하다보니 설명을 조금 더 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개괄적으로 내용을 읽고 개념 하나하나를 따로 찾아서 학습해가는 방식을 추구하는 독자라면 이 책은 상당히 괜찮은 책일 것이라 생각이 든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개요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책은 네트워크 보안 배경지식부터 시작하여 실습 환경 구축, 네트워크 보안 관제 실무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한다. 특히 방화벽부터 시작하여 침입 탐지/차단 시스템, 보안 취약점 점검 도구, 무선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등 현재 실무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보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설명뿐만 아니라 실습예제와 저자 연락처, 개념 찾아보기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을 하기가 상당히 용이한 책이다.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전면

추천 독자

저자는 이 책의 독자를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안 관제를 하려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보안 담당자',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구축과 보안 관제를 배우려는 학생'으로 생각하고 있다. 필자도 동의하는 대상 독자 범위이나 필자가 생각했을 때 '처음 배우는 네트워크 보안'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이 읽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 보안에 대해서 입문하는 사람
  • 보안은 어렴풋이 알지만 네트워크 보안은 잘 모르는 사람
  • 이론적으로만 네트워크 보안을 알고 있는 사람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서는 프로토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공개된 프로토콜만 해도 참 다양하게 있으며 비공개 프로토콜은 엄청나게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트워크 보안을 달성하고자 한다면 프로토콜 명세서를 외우는 것 뿐만 아니라 프로토콜이 그렇게 개발된 상황과 각 기능별 컨셉과 동작과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암기뿐만 아니라 이해와 응용의 범위까지 들어가는 분야이기 때문에 입문하기에는 상당히 난해하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네트워크 보안이 어떤 것인지 알기에는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에 선정되어 본 서적을 제공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