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르노코리아자동차

SM3(2013) 스로틀챔버 자가정비(청소) 후기

by 공학코드 2022. 4. 7.
728x90
반응형

2013년 하반기에 출고된 SM3 가솔린 차량을 중고로 가져와서 5년째 운용 중이다. 이 차는 몇 가지만 관심가지면 별다른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유지할 수 있다. 주요 소모품으로는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필터, 미션오일,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패드, 타이어, 에어컨필터, 냉각수, 워셔액이 있다. 운행 중에 이상이 나타난다면 벨트류나 점화플러그, 센서같은 것을 교체할 필요가 있지만 SM3로는 단거리만 운행 중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별다른 일은 없었다.

보통은 서비스센터나 인근의 자동차 정비소에서 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고려했을때 효율적이기 때문에 맡기지만 이 차량의 경우 가능하다면 2가지는 직접하는 것이 좋다. 그 두 가지는 에어컨필터스로틀챔버(스로틀바디) 청소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에어컨필터는 필터 교체를 위한 노력이 워낙 많이 들기 때문에 필터보다 공임이 더 나오기도 하고 필터가 장착된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04.08 - [자동차/르노] - SM3(2013) 에어컨필터 자가정비(교체) 후기

스로틀챔버 청소의 경우 SM3는 구조적으로 스로틀챔버에 카본이 누적되면 RPM 부조가 쉽게 오는 차량인데 승차감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수준이라 꼭 필요하다. 필자의 경우 지금까지 몇 대의 차량을 운용하면서 스로틀챔버 청소에 신경쓴 적이 없었는데 SM3의 경우 청소를 하지 않으면 주행 중에 엑셀에서 발을 땔 때 차가 앞뒤로 울컥울컥하는 증상이 나타나고 정차 중에는 차가 혼자서 희한하게 널뛰기하는 증상, 냉간 후진시 RPM이 너무 높은 증상 등이 나타나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스로틀챔버를 청소하고 있다. 한 번은 대구에서 맡긴 적이 있었는데 3.3만원에 청소를 깨끗하게 해주셔서 잘 타고 다녔다. 그리고 최근에 수원에서 맡기려고 했는데 협력점에서 8만원을 달라길래 이건 좀 아니다 싶던 와중에 카닥의 딜러정님과 곤잘로님이 직접 그랜저HG의 스로틀바디를 청소하는 영상을 봤고 SM3 동호회 분들이 차주가 직접하는 것만큼 깨끗하게 하기는 정비소 입장에서는 시간대비 좀 어려운 요소라고 말하는 것을 보고 직접하게 되었다. 실제로 해보니 왜 그런 말을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SM3 엔진룸

작업을 위해서는 8mm T복스와 일자드라이버, 니퍼, 카본크리너가 필요하다. 정확한 작업을 위해 사진을 찍는 것이 좋다. 중간중간에 작업한 것을 상기하는 용도로 쓰면서 최종 결과물을 대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작업은 실제로 해보니까 별거 없었다.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스로틀챔버를 탈거해서 청소하는 방법과 탈거하지 않고 청소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필자의 경우 4년만에 한 것이라 탈거하고 청소했다. 탈거해서 청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자드라이버로 스로틀챔버와 연결된 관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분리한다. 작은 관 중에 냉각수 라인이 있는데 나는 이게 냉각수 라인인지도 모르고 분해 했다가 냉각수를 흘렸다. 최대한 빨리 닦았는데 다른 부품에 악영향을 줄지는 모르겠다. 이 냉각수 라인은 SM3 네오부터는 없어졌다고 한다.
  2. 스로틀챔버만 남으면 8mm 복스로 분리한다.
  3. 분리한 스로틀챔버에 카본크리너를 분사하고 카본을 녹여가면서 걸레로 닦는다. 이번 청소에서는 현대 카브크리너를 썼다.
  4. 청소가 완료되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다.

탈거하지 않고 청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자드라이버로 스로틀챔버와 연결된 가장 큰 관을 풀어주고 분리한다.
  2. 스로틀챔버에 카본크리너를 분사하고 녹여가면서 걸레로 잘 닦는다.
  3. 청소가 완료되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다.

스로틀챔버 자가정비가 완료되면 ECU 초기화를 통해 자가정비 전에 학습된 운행 정보를 리셋해줄 필요가 있는데 본인은 그렇게 안 해도 공회전 조금하다가 한 바퀴 주행하면 이상없이 동작해서 하지 않았다.

3년 만에 청소하는 스로틀챔버
3년만에 청소하는 스로틀챔버

스로틀챔버 청소는 보통 6개월에 1번씩 하면 컨디션이 좋게 유지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 차는 그저 이동수단이기에 그렇게 시간을 쓰기에는 현실적으로 좀 어려울 것 같다. 나는 위에서 언급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그게 아니면 1년에 1번 정도 청소하려고 한다.

SM3 2013년 출고차량 메뉴얼

SM3 정기점검 메뉴얼에도 필요하면 청소하라고 되어 있다. 내가 운용 중인 SM3는 16인치(205/60)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데 연비가 시내주행만 하는 경우에는 리터당 12km 정도 나오고 고속 주행을 하면 리터당 20km 정도 나온다. 유지할 때 귀찮은게 몇가지가 있어서 그렇지 가성비는 참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