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르노코리아자동차

SM3(2013) 에어컨필터 자가정비(교체) 후기

by 공학코드 2022. 4. 8.
728x90
반응형

2013년 하반기에 출고한 SM3의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려니 카센터에서 공임을 보통 3만원을 부르는데 에어컨필터 값과 비슷하거나 더 비싸기에 이건 너무 하지 않나 싶어서 직접해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임을 고려하면 할만했다. 하지만 정비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고(쏘렌토는 1분만에 할 수 있었지만 이건 숙련되도 10분은 걸릴 것 같다) 정비할 때 자세가 옷이 무조건 더러워지는 형상이라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동호회를 보면 SM3 에어컨필터는 르노삼성정비소가 아니면 적절한 에어컨필터가 자동차정비소에 있지 않을 확률이 높고 장착된 결과도 품질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고 직접하는 것을 보통 권장하던데 실제로 내가 해보니까 앞으로는 직접할 것 같다. 그 이유는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필터의 크기가 너무커서 구겨져 있는 상태로 끼워져 있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잘 안 빠져서 빼다가 찢어졌다.

4년된 에어컨필터
새로운 에어컨필터와 기존 에어컨필터 크기 비교
4년된 에어컨 필터

아주 끔찍한 에어컨필터가 나왔다. 안 그래도 SM3만 타고 나면 기침이 났었는데 이거 때문이었나 싶다. 중고차 구매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적이 없었는데 앞으로는 6개월마다 하려고 한다.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은 아래와 같다.

  1. T20 별렌치와 새 에어컨필터를 준비한다.
  2. 센터콘솔 하단의 옆면 커버를 뜯는다.
  3. (백플립자세처럼) 조수석바닥에 눕는다.
  4. 가장 안쪽의 나사 2개를 T20 별렌치로 분리한다.
  5. 고정된 배선을 적절하게 커버로부터 분리한다.
  6. 가장 안쪽의 커버를 뜯고 에어컨필터를 확인한다.
  7. 기존 에어컨필터를 꺼내고 새 에어컨필터를 장착한다. 바람 방향을 잘 기억하고 설치한다. 승객석 쪽으로 바람이 불어가는 방향으로 설치한다.
  8.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다.

센터페시아 사이드 커버 탈거
센터페시아 사이드 커버 탈거
기존 에어컨 필터 확인

SM3는 에어컨 필터 교체와 스로틀챔버 청소를 직접해주면 좋은데 스로틀챔버 청소 방법은 아래와 같다.

 

2022.04.07 - [자동차/르노] - SM3(2013) 스로틀챔버 자가정비(청소) 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