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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판교의 역사로 분석한 동탄2 신도시 분석 - 동탄테크노밸리와 강남접근성 그리고 대기업

by 공학코드 2023.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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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배경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꾸준하게 살기 위해서 언젠가는 경력의 연속성을 고려해 거점을 잡아야 한다. 하지만 나는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기 때문에 제한된 비용으로 합리적인 거주위치를 찾아야 한다. 동탄2 신도시가 최근 부동산 가격이 다른 도시들 보다 먼저 많이 하락하면서 우선적으로 검토 중이다.

동탄테크노밸리 초입

동탄2 신도시와 동탄테크노밸리의 특징

동탄2 신도시의 경우 GTX-A 개통과 동탄도시철도 개통, 동탄버스터미널 사업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교통편이 개선될 것이고 동탄테크노밸리로 이전해오는 IT 기업으로 인해 근무 여건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는 여러 테크노밸리가 있었지만 판교테크노밸리처럼 성공한 사례는 없는데 그 이유는 강남접근성 때문인 것으로 여러 전문가가 분석한다. 동탄테크노밸리의 경우 판교테크노밸리처럼 강남접근성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판교테크노밸리에서 공간이 부족한 기업의 경우 이전할 가능성이 있으며 신규 스타트업의 경우 동탄테크노밸리가 좋은 입지일 수 있다.

퇴근 시간 판교테크노밸리 주차장 모습

판교테크노밸리의 한계

판교에서 근무 중인 나의 경험상 판교는 물리적인 공간 자체가 부족하여 기업 확장에도 애로사항이 있으며 교통 및 주차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성남시는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제3판교테크노밸리가 구축 중인데 지난 여름과 겨울에 내가 일부러 그 경로로 출퇴근을 한 경험상 썩 좋지 않았다. 인근의 산으로 인해 물이 고이고 눈이 안 녹는 곳이며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한 편이다. 특히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제3판교테크노밸리는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의 개발 계획이 없기 때문에 동탄테크노밸리보다 매리트가 없다. 단, 판교역에서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제3판교테크노밸리를 순환하는 버스가 많이 구성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우수한 인력이 이것을 받아들이고 제2판교테크노밸리와 제3판교테크노밸리는에서 일할 지는 의문이다. 우수한 인력은 더 좋은 조건에 이직도 쉽게 하기 때문이다(보통은 이직할 계기가 없기 때문에 현상 유지를 할 뿐이다)

 

화성과 동탄2 신도시의 일자리 수 변화 추이

일자리 수의 변화는 해당 지역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지표다. 일자리 수 변화는 통계지리정보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탄2 신도시는 화성에 속한 지역이기에 먼저 화성의 종사자 수를 보면 매년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20년까지의 통계자료가 제공되기 때문에 현재 상태가 궁금하지만 실제로 지역을 둘러보면 엄청난 고성장을 하고 있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화성 종사자 수 변화 추이
동탄5동 종사자 수 변화 추이
동탄7동 종사자 수 변화 추이
동탄6동 종사자 수 변화 추이

 

동탄 기업 목록

동탄은 삼성전자의 도시라고 불리지만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이전했거나 이전해오고 있다. 모든 기업을 나열할 수 없으니 아래에 기사 몇 가지만 정리한다. 동탄2 신도시의 경우 동탄테크노밸리가 있는데 최근에 여기로 많이 이전하는 추세이다.

 

  1. "자족형 도시 동탄2신도시 벤처•스타트업이 몰린다", 박난희, Issue&Biz, 2023년 2월 15일. @원문보기
  2. "삼성SDS 작년 매출 역대최대…"동탄 데이터센터 이달초 열어"(종합2보)", 임성호, 연합뉴스, 2023년 1월 26일. @원문보기
  3. "[단독]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동탄2신도시에 새 둥지", 우성민, 아시아투데이, 2023년 2월 15일. @원문보기
  4. "코아시아, 동탄 신사옥으로 확장 이전", 김경택, 뉴시스, 2022년 10월 20일. @원문보기
  5. "에스엔피제네틱스, 동탄테크노밸리 이전…CDMO 사업 박차", 김혜영, 서울경제TV, 2022년 9월 6일. @원문보기
  6. "팜젠사이언스, 동탄 글로벌연구센터 확장 개소…소화기신약 개발 속도 낸다", 안경진, 서울경제, 2022년 9월 7일. @원문보기
  7. "㈜자이브솔루션즈, 본사 동탄 확장 이전", 신근순, 신소재경제, 2022년 1월 12일. @원문보기
  8. "태성에스엔이, 적층제조센터 동탄 확장 이전", 신근순, 신소재경제, 2022년 1월 27일. @원문보기
  9. "브이에이티코리아, 동탄 신사옥 이전...제2도약 만든다", 정진, 아시아경제, 2023년 1월 16일. @원문보기
  10. "제뉴원사이언스 중앙연구소 동탄 이전…파트너십 최적 환경 조성", 장종호, 스포츠조선, 2021년 9월 9일. @원문보기
  11. "굿모닝아이텍,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 ‘경기지사’ 오픈", 윤현기, 데이터넷, 2021년 10월 12일. @원문보기
  12. "자비스, 검사장비 제조 공장 동탄 이전...시장 수요 선제 대응", 김준희, 뉴스핌, 2021년 5월 11일. @원문보기
  13. "융창저축은행, 분당 판교지점 동탄지점으로 확장 이전", 전하경, 한국금융, 2020년 7월 22일. @원문보기
  14. "SK케미칼, 동탄에 성형가공랩 확장 이전…‘스페셜티 플라스틱 강화’", 오연주, 헤럴드경제, 2016년 3월 14일. @원문보기
  15. "한미약품 동탄 연구센터", 김명중,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15년 11월 30일. @원문보기

이외에도 한미약품과 일동제약, 다우케미칼, 코오롱인더스트리, 쿠팡, 지마켓글로벌, 현대트랜시스, 두산중공업, ASML, 볼보트럭, 3M, 램리서치, 우남건설, SFA, CJ대한통운이 있다.

교통 변화

동탄의 경우 교통 환경의 변화가 많고 특히 동탄2 신도시의 경우 변화가 엄청 빠르다. GTX-A와 동탄도시철도,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등의 여러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주요 기사들을 아래에 정리한다.

 

  1. "2024년 상반기 GTX-A 수서-동탄 개통", 동탄2 신도시, 경기주택도시공사, 2023년 1월 16일.@원문보기
  2. "어명소 차관 GTX-A 수서-동탄 개통에 만전", 박원식, BBS 뉴스, 2023년 2월 11일. @원문보기
  3. "경부고속도로 동탄신도시 구간 직선화 내년 6월 마무리", 동탄2 신도시, 경기주택도시공사, 2022년 3월 17일. @원문보기
  4.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지하화…서울 방향 다음달 개통", 김승돈, TV조선뉴스, 2023년 2월 13일. @원문보기
  5. "[자막뉴스] 동탄 신도시의 통합?...공원에 복합환승센터까지 '호재'", 박재현, YTN, 2023년 2월 10일. @원문보기
  6. "화성시, 2027년 개통 목표 '동탄도시철도(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용역' 착수", 최규복, 경인매일, 2022년 9월 21일. @원문보기
  7. "김형남 민주평화당 화성시장 후보, 동탄역 공원·버스터미널 원안대로 시행촉구", 김학석, 경인일보, 2018년 5월 28일. @원문보기
  8. "이원욱, 동탄신도시발 김포공항행 공항버스 노선 2월 초 개통", 김주홍, 아시아투데이, 2023년 1월 16일. @원문보기
  9. "화성 동탄~인천공항 잇는 ‘8837번’ 버스… 내달부터 하루 20회 운행", 김기현, 경기일보, 2023년 2월 7일. @원문보기
  10. "동탄 버스터미널 계획 알고 계신분 있나요?", 동탄2신도시 분양 정보 & 경기 남부&진안 부동산 투자 정보, 네이버 카페, 2022년 10월 23일. @원문보기
  11. "동탄2신도시 동탄역 동탄버스터미널 부지 사업개요", 좋은친구들 태연, 네이버 블로그, 2017년 1월 12일. @원문보기
  12. "동탄 2신도시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동탄 버스 터미널 사업", 배지우, 네이버 블로그, 2021년 2월 16일. @원문보기
  13. "안성터미널~동탄역 직행좌석형 시내버스 추진: 안성시, 지난해 무산된 ‘공도~양재 노선’도 안성~양재 노선으로 변경 재추진", 황형규, 자치안성신문, 2022년 2월 15일. @원문보기
  14. "수원군공항이전, 20조원 투입, 무엇을 얻을 것인가", 2021년 5월 3일. @원문보기

 

주요 지역 이동 소요 시간

동탄 안에서 이동하는 것은 고려할 필요가 적지만 직장 때문에 동탄에서 판교나 강남에 가야하거나 혹은 그 반대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주요 지역까지 이동하는데 필요한 소요 시간을 계산 및 체험해보았다. 아래 목록에 있는 글에 그 내용을 정리하였다.

 

  1. "힐스테이트동탄역에서 자차로 판교테크노밸리에 22분만에 가기", 공학코드, 2023년 2월 14일. @원문보기
  2. "출근 시간에 6003번 버스로 힐스테이트동탄역 아파트에서 판교역까지 29분만에 가기", 공학코드, 2023년 2월 9일. @원문보기
  3. "퇴근 시간에 6003번 버스로 판교역에서 힐스테이트동탄역 아파트로 33분만에 가기", 공학코드, 2023년 2월 9일. @원문보기
  4. "힐스테이트동탄역에서 자차로 하남 스타필드에 36분만에 가기", 공학코드, 2023년 2월 16일. @원문보기

 

결론

동탄2 신도시는 대기업이 자리를 잡은지 오래 되었으며 판교테크노밸리와 매우 유사한 입지이면서 더 큰 면적을 가지고 있기에 앞으로도 더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적당한 가격에 동탄의 주택이 팔리고 있다면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판교테크노밸리라는 참고할 수 있는 역사가 있기에 판교의 주택 변화 양상을 고려하여 매매 시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참고문서

  1. "동탄 테크노밸리", 동탄2 신도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원문보기
  2. "종사자수 분포 현황",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원문보기
  3. "[이슈분석]판교테크노밸리 성공 요인", 김정희, 전자신문, 2021년 10월 18일. @원문보기
  4. "혁신클러스터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판교테크노밸리 사례를 중심으로", 정기덕, 임종빈, 정선양, 기술혁신학회지, 2017년 12월. @원문보기
  5.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요인과서울 경제에의 시사점", 김태경, 서울연구원, 2015년 4월. @원문보기
  6. "사업개요", GTX-A 홈페이지. @원문보기
  7. "SRT 개통 12일 만에 51만명 이용…하루 4만3천명 탑승", 윤보람, 연합뉴스, 2016년 12월 22일.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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