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기아자동차

4세대 기아 카니발 프레스티지 9인승 디젤 운전 후기

by 공학코드 2023. 1. 29.
728x90
반응형

카니발 트림과 옵션

운전했던 4세대 카니발은 2021년에 출고된 9인승 차량이었고 프레스티지 트림에 디젤엔진과 새들 브라운 내장 시트가 들어갔으며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와 드라이브 와이즈, 12.3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이 적용된 사양이었다.

4세대 카니발 특징

4세대 카니발이 생각보다 꽤 좋아서 놀랐다. 전작 대비 전장이 40mm, 전폭이 10mm 가 더 커져서 더 여유로워진 실내첨단 안전 장비가 적용되어 운전할 때 상당히 편했다. 특히 앞 차의 속도에 맞춰서 크루즈 속도를 조절하고 정차 및 재출발 까지 해주었고 차선에 맞춰서 조향도 해주었으며 후측방 경고를 해줘서 사각이 큰 MPV의 단점을 해소하여 운전 부담이 3세대 대비 상당히 경감되었다.

비슷한 가격대의 MPV에서는 카니발이 가장 좋은 선택지겠지만 역시 이번 카니발도 마찬가지로 노면이 좋지 않은 길에서 승차감이 굉장히 좋지 않았다. 카니발의 승차감은 세단과 논할 수준이 되지 못했고 SUV인 쏘렌토랑 비교하면 카니발의 승차감이 많이 나빴다. 그래도 국산 MPV 중에는 제일 좋지 않나 생각한다. 특히 스타렉스 대비 카니발의 승차감이 월등히 좋았다. 스타렉스의 후속 모델인 스타리아의 승차감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궁금하다.

이번 운전에서는 고속도로 위주로 다녔지만 국도도 꽤 있었는데 카니발의 핸들링이 노면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상당히 좋지 않아서 운전할 때 주의가 필요했다. 또한 엑셀을 밟을 때 특이한(?) 소리가 났는데 3세대 카니발 디젤을 운전할 때 들었던 거랑 비슷해서 동호회에서 찾아보니 4세대 카니발 디젤에도 비슷하게 있다고 한다. 휘파람 소리로 불리는 증상인데 터빈소리 또는 흡기소리로도 불린다. 이 소리가 심하게 나는 경우 터보호스에 이상이 있는 것일 수 있다고 한다.

4세대 카니발 9인승의 1열과 2열, 3열 모습
4세대 카니발 9인승 트렁크에서 바라본 실내
기아 카니발(2021) 냉간(영하4도) 시동

4세대 카니발 사진

1열 모습
2열과 3열 모습
후면 모습
트렁크 모습

9인승 카니발은 주로 4열 시트를 바닥에 매립해서 쓰기 때문에 사실상 6인승 차량이라고 본다.

카니발 가격

운전했던 카니발은 판매가가 3,705만원인 차량이었다. 가격대비 구성이 참 좋은 것 같다. 국내에 시판 중인 비슷한 승차인원의 MPV인 도요타 시에나나 혼다 오딧세이 대비 많이 저렴하지만 지금도 충분히 비싸기 때문에 더 이상 가격이 오르지 않았으면 한다.

 

카니발 가격표
카니발 옵션 가격표
카니발 옵션 사양표

 

카니발 가격(출처: 다나와)
스타리아 가격(출처: 다나와)
시에나 가격(출처: 다나와)
오딧세이 가격(출처: 다나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