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기아자동차

뉴쏘렌토R(2013)의 HID 전조등(하향등)을 필립스 D3S로 자가정비(교체)했다.

by 공학코드 2022. 4. 11.
728x90
반응형

뉴쏘렌토R(2013)의 하향등이 올해 들어 점점 어두워지더니 하나는 주행 중에 꺼져버렸다. 결론부터 말하면 필립스 D3S로 2개 다 교체했는데 결과는 아주 만족스럽다. 뉴쏘렌토R의 하향등은 HID(High Intensity Discharge)인데 전에 자동차 정기점검 때 급하게 교체한다고 인근 정비소에서 1개만 교체했다가 11만원을 낸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는 직접 교체하기로 했다. 교체 작업을 하면서 알게됬지만 11만원을 내면서 교체한 HID 부품이 필립스 D3S였고 내가 구매한 가격은 39,000원이었다. 전구도 어지간하면 직접 교체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내가 쏘렌토 HID를 필립스 D3S로 교체한 이유는 내가 순정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자동차 소모품에는 적정 비용만 들이는 편인데 이를 고려하면 적절한 부품이 필립스 D3S였기 때문이다.

필립스 D3S 박스

주행 중에 꺼진 HID는 꺼지기 전까지 밝아서 별 문제 없나보다 싶었는데 꺼져서 놀랐다. 주행 중에 꺼진 HID는 국산 제품이었는데 고속도로에서 2개다 꺼졌으면 아찔할 뻔 했다. 다행히 필립스 D3S는 빛이 약해도 미약하게나마 버텨주고 있었기에 안개등과 적절한 상향등 제어로 고속도로 주행을 완료했었다. 국산 제품이 저렴하고 처음에는 품질이 비슷하다고 해도 역시 기술력은 안 되는 것 같다. 안전을 고려한다면 서서히 어두워지다가 약하게라도 버텨주고 있어야 교체주기를 예상해서 교체를 할텐데 국산 제품은 그냥 꺼져버려서 놀랐다. 앞으로 광원계열은 순정 위주로 구매하고 가급적이면 기술력이 높은 회사를 골라서 쓰려고 한다.

국산 HID
국산 HID
기존 필립스 D3S
기존 D3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