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적용가능한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패턴'를 읽고실무에 바로 적용가능한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패턴'를 읽고

Posted at 2021. 4. 26. 00:01 | Posted in 나의 생활/책
반응형

나에게 할당된 4월 한빛미디어 서평단 책은'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패턴'이다. 최근에 온라인 서비스 구축과 기반 시스템(서버, 스위치, 회선)과 비용에 대해 고민을 많이하던 참이었는데 책을 잘 배정받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알게된 점은 안정적인 무중단 운영을 위해 막무가내로 AWS(Amazon Web Service)를 도입하면 비용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AWS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 조합해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동일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 그 비용 차이가 예시별로 꽤나 커서 좀 놀랐다.

 

책 표지

이 책은 2020년 3월 1일 초판되었고 가와카미 아키히사라는 AWS 기술 파트너이자 (주)아쿠아시스템즈 기술부장인 사람이 쓴 책이며 정도현(moreagile.net)이라는 분이 번역한 책이다. 번역 품질도 좋고 얇아서 빠르게 AWS가 무엇인지를 습득해야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AWS에서의 웹 시스템 설계를 다루고 2부에서는 AWS 스토리지 시스템, 3부에서는 AWS 자료 분석 시스템, 4부에서는 AWS에서 생산성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설계법, 5부에서는 AWS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는 설계법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6부에서는 AWS와 온프레미스를 혼용 운영하는 방법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설명한다.

 

오토스케일링을 설명한 페이지

이 책의 큰 특징은 AWS를 도입해야하는 이유와 비용, 실무에 도입했을 때 꼭 고민해봐야하는 것들이 구현하는 사례별로 정리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례는 14가지 패턴으로 나열되어 있는데 '이벤트 홈페이지(웹사이트)'와 '기업 홈페이지(웹사이트)', '처리성능을 고려한 업무용 서비스(시스템) 구축', '가용성을 고려한 업무용 서비스(시스템) 구축', '백업', '파일 서버', '정형 자료 분석', '비정형 자료 분석',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IoT(Internet of Things), 'AWS 백엔드 개발환경 구축', 'AWS 모바일 앱 개발 환경 구축', 'AWS 서버리스', 'AWS 마이크로 서비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있었다.

파일 서버를 설명한 페이지

특히 이 책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비즈니스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AWS 활용 방법을 설명하는 점이 인상깊었는데 특히 생산성과 자료분석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것이 좀 놀랐다. 나는 올해 업무로 자료추출 및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다루고 있는 책에서 서술되어 있다는 것이 상당히 의외였다. AWS를 사용하는 고객이 돈을 못 벌면 AWS를 장기간 사용하는 충성고객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비즈니즈와 관련된 내용을 좀 많이 다루고 있는 것이 느껴졌다.

이 책은 212페이지까지 있는 기술관련 서적 중엔 얇은 편에 속하는 책이라 빠르게 AWS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고려해야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도서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2021'에 선정되어 본 서적을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